1. Heap.h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 #ifndef HEAP_H #define HEAP_H #include <stdio.h>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define HEAP_LEN 100 typedef char HData; typedef int Priority; typedef struct _heapElem { Priority pr; HData data; }HeapElem; typedef int PriorityComp(HData d1, HData d2); typedef struct _heap { PriorityComp* comp; int numOfData; HData heapArr[HEAP_LEN]; }Heap; void HeapInit(Heap* heap,PriorityComp pc); int IsH_Empty(Heap* heap); int DataPriorityComp(HData c1, HData c2); void HInsert(Heap* heap, HData data); HData HDelete(Heap* heap); int GetParentIDX(int idx); int GetLChildIDX(int idx); int GetRChildIDX(int idx); #endif // ! HEAP_H | cs |
2. Heap.c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 #include "Heap.h" /* HeapInit heap의 관련 데이터를 초기화한다. */ void HeapInit(Heap* heap,PriorityComp pc) { heap->numOfData = 0; heap->comp = pc; } /* IsH_Empty heap의 데이터가 비어있는지 확인하는 함수. */ int IsH_Empty(Heap* heap) { return (heap->numOfData = 0) ? TRUE : FALSE; } int GetParentIDX(int idx) { return idx / 2; } int GetLChildIDX(int idx) { return idx * 2; } int GetRChildIDX(int idx) { return idx * 2 + 1; } /* DataPriorityComp 데이터의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함수. */ int DataPriorityComp(HData c1, HData c2) { return c2 - c1; } /* GetHighPriChildIDX; 해당 노드의 자식노드 중 큰 IDX를 반환하는 함수. */ int GetHighPriChildIDX(Heap* heap, int idx) { int LChildIDX = GetLChildIDX(idx); int RChildIDX = GetRChildIDX(idx); /* 윈쪽 자식노드의 index값이 전체 노드의 개수(numOfData)보다 크다면, 즉, 윈쪽 자식 노드가 없다면, 0을 반환. */ if (LChildIDX > heap->numOfData) return 0; /* 윈쪽 자식노드의 idx값과 전체 노드의 개수와 같다는 것은, LChildIDX가 가장 높은 레벨의 노드라는 것이다. 그래서 우선순위를 비교할 또 다른 노드가 없다. (자식노드가 자기자신 뿐) 자기 자신을 return. */ else if (LChildIDX == heap->numOfData) return LChildIDX; /* 비교할 두개의 노드가 있을 경우. 즉, 비교할 노드의 가장 일반적인 경우 두개의 우선순위를 비교한다. */ else { if (heap->comp(heap->heapArr[LChildIDX], heap->heapArr[RChildIDX]) < 0) return RChildIDX; else return LChildIDX; } } void HInsert(Heap* heap, HData data) { int newIdx = heap->numOfData + 1; HData newElem = data; while (newIdx != 1) {// newIdx!=0은 안된다. 왜나하면 idx=1의 paraentIdx는 없어서... int parentIdx = GetParentIDX(newIdx); /* 두개의 우선순위를 비교하고, 만약 insert하는 data의 우선순위가 더 크다면, 두개의 노드의 데이터를 바꾼다. 그리고 parentIdx의 부모노드와 비교하기 위해서, newIdx=parentIdx를 넣는다. */ if (heap->comp(data, heap->heapArr[parentIdx]) > 0) { heap->heapArr[newIdx] = heap->heapArr[parentIdx]; newIdx = parentIdx; } else { heap->heapArr[newIdx] = data; break; } } heap->numOfData++; } HData HDelete(Heap* heap) { /* heap에서 노드의 삭제는 루트노드의 삭제이다. 우선순위가 가장 큰 노드. 루트노드를 삭제하고 그 자리에 마지막 idx의 노드가 있다고 가정한다. */ HData retData = heap->heapArr[1]; HData lastElem = heap->heapArr[heap->numOfData]; int childIdx, parentIdx = 1; /* GetHighPriChildIDX에서 0을 return하면, 즉, 입력된 주소가 가장 높은 레벨의 노드라면 while문을 종료한다. 또는, lastElem의 우선순위가 더 낮거나 같다면 break. 그렇지 않다면,(비교할 노드가 있고, 우선순위도 lastElem이 앞선다면) 부모노드에 자식노드의 데이터를 넣는다. 그리고 자식노드의 그 자식노드를 비교하기 위해서 새로운 부모노드는 자식노드가 된다. */ while (childIdx = GetHighPriChildIDX(heap, parentIdx)) { if (heap->comp(lastElem, heap->heapArr[childIdx]) >= 0) break; heap->heapArr[parentIdx] = heap->heapArr[childIdx]; parentIdx = childIdx; } heap->heapArr[childIdx] = lastElem; heap->numOfData--; return retData; } | cs |
(참고 : 자료구조, 윤성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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